광물자원포탈
Home > 전문가 그룹 >전문가칼럼
 
 
 
제 목 Oil Shale Renaissance - Fort Belknap Indian Nation과 Bakken Formation
이름 김모세 등록일 2012/05/16 추천 0
파일

 

“Oil Shale Renaissance”

Fort Belknap Indian Nation과 Bakken Formation

 

 

김모세.

 

Minera Thor S.A. de C.V.

 

AMSG (Advanced Mining Study Group)

 

http://cafe.daum.net/amsg

 

(celtianica@hotmail.com)

 

 

1. Collision and Encounter : Strangers vs. Native Indians

 

 

1607년에 한 무리의 영국인들이 훗날 미국의 모태가 된 최초의 정착촌을 건설했다. James Town이라고 부르는 정착촌은 오늘날 Virginia에 위치한다. 알려진 바와는 달리, 이들은 (종교적 박해를 피해 북부에 자리를 잡은 청교도들이 아니라) 여타 동부, 남부 이주민촌의 사람들처럼 주로 사업적인 모험을 위해 떠나온 사람들이었다.

 

영국인들이 정착에 성공하여 나중에 미국이라는 나라를 세우게 된 것은 특허회사 (charter company)를 이용한 덕분이었다. 특허회사는 개인의 경제적 이익과 “대영제국”의 국가적 목표를 달성하고자 하는 투자가들(보통 상인과 부유한 지주들이었다)이 세운 회사였다. 왕은 그들이 회사를 세우기 위해 자금을 조달할 때 경제적 권리뿐만 아니라 정치적 권위도 허가하거나 보장해주었다.

 

이후 발생한 미국혁명(1775~1783)은, 영국의 철학자 Locke의 〈시민정부에 대한 제2논고(Second Treatise on Civil Government)〉(1690)에서 인용된 ‘생명과 자유와 부에 대한 양도할 수 없는 권리’를 부르짖는 중산층이 등장함으로써 가능했다고 알려져 있지만, 이는 부분적인 사실에 지나지 않는다. 미국은 마치 Mexico가 Espana에서 독립을 하는 과정처럼 특허회사의 혜택에 힘입어 경제력과 정치력을 쌓은 이들이 “더는 모국이 필요치 않다”라는 판단을 내린 것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표면적으로는 과다한 세금부여가 원인이었지만, 내부적으로는 James 1세(1603~1625)의 제위 기간 중에 벌어진 자치정부운동을 빌미삼아 당시 식민지에서 벌어지고 있었던 대규모 사업들에 대한 “항구적이고 영속적인 독립적 운영과 부의 축척”이라는 목표를 위해 벌어진 사건이었다.

 

아사직전까지 도달해 토착민들에게서 구호물품을 받아들고 경작을 배워가며 눈물을 흘리던 1세대 이주민의 시대는 가고, 대영제국 “식민지”의 위상에 맞게 급격한 산업화, 상업화가 진행되었다. 전문적인 제재소와 제분소가 등장하고 식민지 개척자들은 고기잡이 배, 그리고 나중엔 교역용 배도 만들기 위해 조선소를 세웠다. 또한 소규모 제련소도 설립했다.

 

New England의 식민지는 조선을 주업으로 하여 항해로 엄청난 부를 쌓았다. Maryland나 Virginia, California의 대규모 농장 (많은 농장이 노예를 이용했다)에서는 담배와 쌀, Indigo 농사를 했다. New York과 Pennsylvania, New Jersey, Delaware 같은 중부의 식민지는 곡물과 모피를 배로 수출했다. 노예를 제외한 일반 사람들의 생활수준은 동시대 영국에 사는 사람들보다도 생활수준이 높았다. 초기에 진출한 영국인 투자가들이 식민지에서 생각만큼 수익을 거두지 못하자 식민지개발 허가증을 정착민들한테 넘기기도 했다. 초기 투자가들이 사업권 매매를 통해 단계적으로 차익을 거두고 철수한 덕분에 식민지는 이주민들 중에서 기업가들에게 개방되었다.

 

1860년 Abraham Lincoln이 대통령에 당선되었을 때 미국 인구의 16%는 도시 지역에 살았으며, 국가 수입의 3분의 1은 제조업에서 나왔다. 1793년 Eli Whitney가 원면에서 씨앗과 불순물을 분리하는 조면 기계를 개발한 후로 면화 재배가 붐을 이루기 시작했다. 남부의 농장주들은 당시 서쪽으로 이주해가던 농민들에게 땅을 사들였고 방해가 되는 토착민들은 “치워”버렸다.

 

남북전쟁(1861~1865) 이후, 수입 노예의 매매 근절로 인한 염가의 노동력 감소로 남부의 면화 사업은 차츰 약화되기 시작하였으나 서부 Pennsylvania에서 석유가, Pennsylvania 남부에서 Kentucky에 이르는 Appalachia 산맥에서 석탄, 석유, 금이 발견되면서 면화로 부를 축척한 사업주들은 일대 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국가의 software와 system은 동부와 북부에서 비롯되었지만, 국가수입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확장 일로에 있던 제조업의 원료들은 모조리 남부와 서부를 중심으로 발견되어 너도나도 광업에 뛰어들기 시작했다. 특히나, 석유와 금의 발견은 “Go West"라는 광풍을 일으켰고, Midwest 위쪽의 Lake Superior 지역에서는 대규모 철광석 광산이 개발되었다. 철강을 생산해내는 제철소가 번성하기 시작하였고 대규모 동과 은 광산, 뒤이어 납과 cement 공장들이 생겨났다.

 

Maine주부터 Georgia, Atlantic 해에서 Mississippi Valley까지 전국에 설치되었던 경제특별허가지역은 이를테면 단일화된 ‘공동’ 시장이었다. Cumberland Pike (1818)나 Erie Canal (1825) 같은 국립 도로와 수로는 대규모 물류이동을 가능하게 하였고 도시화된 산업은 주로 북동부에, 원료를 체취하고 가공하는 산업은 남부와 서부에 집중되었다.

 

처음에는 경작지 확보를 위해, 곧이어 면화재배를 위해, 마지막에는 광물 확보를 위해 곳곳에서 “낮선 사람들”과 원주민들과 충돌이 일어났고 서로의 절박함으로 인해 이는 반드시 피를 보아야만 끝을 보았다. 신기술과 체계적인 병법으로 무장된 백인들에 협력하여 독립전쟁에서, 또 연이어 벌어진 남북전쟁에서 일부 부족들이 서로 다른 입장에 서서 협력을 함으로 종족 보존과 터전 보호를 위해 고군분투 했지만 언제나 약속은 깨어졌고 연이은 패배와 무기력한 퇴출은 부족회의의 권위를 실추시켜서 노년 원주민들과 젊은 원주민간의 불화를 일으키는 씨앗이 되었다.

 

결과는 참람했다. 미국 영토 내에서만 추산되기로 약 4천만 명의 서로 다른 부족민들이 증발했고, Georgia와 California, Colorado에서 금이 발견된 것을 시작으로 Mississippi강을 경계로 해 서경 95도를 기점으로 그어졌던 최후의 분리선도 폐지되었다. 원주민들은 다시 눈물의 길(Trail of Tears)을 걸어야만 했으나 이 역시 오래가지 못했다. 휴전을 가장한 선물로 전해진 천연두 베개라든가 병사자가 덮고 있던 이불, 목도리 선물을 비롯해 임산부 처형까지 원주민 씨 말리기는 “효율적”으로 “신속”하게 진행되었다. American Indian Estermination으로 불리는 “종족섬멸작전”은 지도층에 의하여 공공연하게 공표되고 자행되었다.

 

 

2. 명백한 운명과 지하자원개발 :

Worcester vs. Georgia 소송 (1832)

 

 

Columnist였던 John O'Sullivan에 의해 시작된 명백한 운명 (Manifest Destiny)이라는 신념은 지금도 그리 바뀌지 않았다. 명백한 운명이란, "Europe인들과 그 후손들이 신대륙을 다스리도록 운명 지어져 있으며, Indian 소유의 땅과 삼림과 광산을 차지해야 한다"는 주장으로 이는 이후, 미국의 4대 대통령인 James Madison에 의해 “미합중국은 북미 전역을 정치·사회·경제적으로 지배하고 개발할 신의 명령을 받았다”는 언표로 주장, 유포되었다.

 

당시 미국사회에서나 지금의 미국사회에서 명백한 운명이라는 주장이 그리 새로운 것은 아니다. 오래전 George Washington은 “우리의 당면 목표는 Indian 부락의 전면 파괴와 유린이다. 기본적으로 토지작물을 파괴하고, 더 이상 경작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했고 Benjamin Franklin은 “지상의 문명인들을 위해서 저 미개인들을 근절하는 것이 신의 뜻이라면 술이 적절한 수단이 될 것이다.”고 했으며, 명백한 운명이라는 주장을 유포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 James Madison이 속한 민주공화당의 Warhawk 파벌은 Abraham Lincoln이 1832년 Blackhawk 전쟁에 참가하여 대규모 Indian 학살에 성공한 것을 기념하는 뜻에서 자신들의 명칭을 따 온 자들이었다. 시간은 다르지만, Franklin Roosevelt 대통령도 일찍이 주장하기를 “Indian의 멸족은 당연하며, 이는 Indian이 비 문명화된 종족이기 때문이다.”고 했고 Thomas Jefferson은 “Indian은 미 대륙에서 몰아내야 할 쓰레기”라고 했다.

 

심지어는 사법부의 수장이었던 John Marshall 대법관도 말하기를, “이 땅에 살았던 Indian 부족들은 전쟁을 직업으로 삼고 숲에서 나오는 산물로 생계를 이어온 야만인이었다. 정복자와 피정복자의 관계를 일반적으로 규정하는 법, 그리고 규정해야만 하는 법은 그러한 상황의 사람들에게는 적용될 수 없다. Europe인에 의한 America 대륙의 발견은 그 대륙을 매입하든 정복하든, Indian의 점유권을 소멸시킬 수 있는 독점권을 주었다.”고 했다.

 

“눈물의 길”이 생긴 결정적인 원인은 앞서 말했듯이 풍부한 수자원 및 경작지와 지하광물자원이 문제였다. Thomas Jefferson이 대통령으로 취임할 때, 미국 서부 Ohio 계곡에서는 원주민 부족 중 하나인 Shawnee족의 추장 Tecumseh와 그의 남동생 Tenskwatawa가 원주민들을 이끌고 미국 정부에 대항하고 있었다. 그들은 Ohio, Illinois등의 Northwest 지역에서 미국에 대항한 Indian 연합을 만들었고 서부로 향하려는 미국인들을 막는 강력한 존재가 되고 있었다.

 

사실, 이야기는 간단했다. “백인들에게 땅을 팔아라.”

 

Shawnee족의 추장 Tecumseh는 “땅을 팔다니. 그럼 공기도, 구름도, 저 드넓은 바다도 팔아넘기지 그럽니까. 이 땅을 팔아넘길 권리는 세상 누구에게도 없습니다. 누구의 소유도 아니기 때문입니다.”라는 말을 하였고 이는 부족의 암울한 미래로 귀결되었다. 미국 문명화 정책이 먹히지 않자, Jefferson은 Mississippi 강 동부 지역을 미국의 영토로 선언하고, Tecumseh를 비롯한 동부 Indian들을 백인 문화로 편입시키고, 일부는 Mississippi 서부로 몰아내는 정책을 추진했다. Cherokee 족을 비롯해 5개의 문명화된 부족들은 잠시간 그들의 영토를 지킬 수 있었지만 이후 대규모 소송에 휘말린다. (Creek 족은 Alabama에 있는 자신들의 영토에서 나가기를 거부한 댓가로 Andrew Jackson이 이끄는 Tennessee 민병대에 의해 몰살당한다)

 

원주민을 대량 학살한 Andrew Jackson은 당대에 영미전쟁에서 몇 안 되는 승전보를 안겨준 위인으로 꼽혔다. 당시 대중민주주의로 포장된 유력 정치가였던 그는 “토착민들은 그들만의 문화와 질서를 갖추고 있어 백인과 융화가 되지 않으니 백인이 없는 곳에서 토착민들끼리 살아야 행복하다”는 논리를 유포하며 토착민 추방 운동을 벌이고, 저강도 정책 (토지 조사, 매입)과 고강도 정책 (전쟁, 학살)을 함께 폈다.

 

Indian은 미개하다는 Jackson의 말과 Indian들은 문명화되지 못했다던 Franklin Roosevelt 대통령의 말과는 달리, Cherokee족은 백인의 기준으로 볼 때 이미 문명인이었고 백인들의 시각에서 볼 때도 엄연히 문명화된 사회를 구성하고 있었다. 그들은 학교, 공동농장 등 공공시설과 조직화된 행정체계를 갖추고 있었다. 그들은 미국의 건국헌법에서 많은 영향을 받은 독자적인 헌법도 가지고 있었고 그 속에는 3권 분립 조항도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언어로 된 성서도 출판하였고, 토착어어로 된 신문 (Cherokee Phoenix)도 발행하였다.

 

그들의 문제는 땅을, 그것도 수자원과 농경지, 지하광물자원이 풍부한 땅을 가지고 있었고 Jackson과 같은 백인들은 그 땅을 원했다는 것이다. 남부에 남아 있던 Five Civilized Tribes들은 일찍부터 백인들을 접해서 그들의 장점을 받아들였고, 중서부의 Indian들과 달리 농업을 바탕으로 한 정착생활을 하고 있었다. 농업사회인 그들에게 땅은 생명줄과 같았다. 1827년, Cherokee족들은 New Echota에 독립 국가를 설립하고 Georgia주에 승인을 청원했으나 Georgia주는 받아들이지 않았고, 대신 선교사이면서 Cherokee족을 돕고 있던 New Echota의 우체국장 Samuel Worcester를 체포, 주정부의 허가 없이 Cherokee족 영토에 거주했다는 죄목으로 징역 4년을 선고하였다. 이에 Samuel Worcester는 Georgia가 Cherokee 주권에 반하는 내용의 법률을 만들 수 없고 따라서 이 법은 위헌이라며 연방대법원에 제소하였다. (Worcester vs. Georgia 소송 (1832))

 

당시 소송을 담당한 John Marshall 대법원장은 Indian 혐오주의자였으나, 주정부에 대한 연방정부의 권한을 강화하고 연방정부가 가진 조정과 통제의 우월성을 확고히 하려는 정치적 의도로 “Cherokee국가는 천부적인 권리를 갖는 독립된 정치적 공동체”라는 판결을 내렸다. 그는 토착민의 국가와 미합중국은 국가 대 국가의 관계라고 설시하면서 Cherokee국가를 정복하거나 그들의 땅을 구입하는 권리는 주가 아닌 오직 연방정부에 있다고 밝혔다. 즉, 이 판례는 Indian들의 인권을 위해서가 아니라 Indian들의 재산을 “정복” 하거나 “구매”할 권리는 연방정부에 있다는 것을 말하려 한 것이었지만, 역설적으로 Indian Nation의 존재와 권리를 인정하게 된 첫 번째 판례가 되었다.

 

이 판결에 따르면, 연방정부와 Indian Nation은 “동등한 존재”이고, Worcester vs. Georgia 소송의 경우, Georgia 주는 연방정부 아래에 있는데, Georgia 주가 감히 cherokee 국가에 대해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느냐는 것이다.

 

Indian Nation의 실체가 있고, 이것이 인정되었다는 것 외에 달라진 것은 없었고, 지금까지도 없다. 공교롭게도, 판결 당시 Georgia에서 금이 발견되어 미국 최초의 Gold Rush가 시작되었다. (Williams, David (1995). The Georgia Gold Rush)

 

탐욕은 광기로 바뀌었고 “합법적”으로 땅을 뺏기 위해 1829년 대통령에 취임한 Andrew Jackson은 이 판결을 간단하게 무시했다. 1830년 5월 26일에 서명된 Indian Removal Act (Indian 강제 이주법)은 바로 Andrew Jackson에 의해 서명된 법안이다. 그 자리에서 Andrew Jackson은 이 법의 목적이 Mohican족, Narragansett족, Delaware족들이 맞이했던 운명을 Cherokee족에게 반복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이라고 밝혔지만, 그가 언급한 세 부족들이 모두 백인에 맞서 땅을 두고 떠나지 않아 흔적도 없이 사라져 버린 부족이었다는 것을 알고 있던 동시대 Indian들이 듣기에는 엄연히 협박이었다. (Wilkins, Thurman (1986). The Cherokee Tragedy: The Ridge Family and the Decimation of a People.)

 

1832년 미국인들은 엄청난 표차로 Andrew Jackson의 재선을 선택했고 Georgia 주는 마음대로 Cherokee 국가의 땅을 복권에 붙여 팔았다. Georgia 주는 Cherokee족을 분열시켜 1835년 12월 29일, New Echota 조약이라는 형식을 통해 땅을 빼앗았다.

 

1838년에는 7천 명의 연방군과 Georgia 주 민병대가 들이닥쳐서 Cherokee족을 내쫓았고 추산되기로 약 16,000명의 Cherokee족 등은 완전하게 합법적이라는 절차에 따라 Oklahoma로 눈물의 행진 (Trail of Tears)을 떠났다. 1862년 열렬한 Netherlands 개혁교회 신자이자 미합중국 8대 대통령이었던 Martin Van Buren의 밀어붙이기에 의해 강제 이주당한 마지막 Cherokee인들은 2,000Km의 여행 동안 약 4천 명의 부족민들을 추위, 질병 등으로 잃어버려야만 했고, 여행의 최종 종착지였던 Tahlequah에 Cherokee Nation이 설립되었다.

 

눈물의 길은 한 줄기가 아니고 Northern Route, Water Route, Bell's Route, Benge's Route 등 여러 줄기다. 짧게는 수백 Km에서 길게는 2,000Km에 이른다. 당시 이 길을 따라 이동한 약 10만 명의 Indian들은 모두 한 부족이 아니라 여러 부족들이 추방된 것이기 때문에 종착지도 여러 곳에 생기게 되었다. (Several thousand more emigrated West from 1844–49; Foreman, pp. 103–4 / Russell Thornton, "Demography of the Trail of Tears", p.85. / Low figure from Prucha, p. 233; high from Wallace, p. 101.)

 

 

3. Indian Nation

 

 

현재 설립되어 있는 310개의 Indian Reservation은 Indian Nation과는 다른 개념이다. 개별 부족들이 설립한 Indian Nation보다 Indian Reservation의 숫자가 많은데, 이는 한 부족이 다수의 Indian Reservation에 영치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Indian Reservation의 설치는 Indian Appropriations Act (1851)에 근거를 두고, Indian Nation의 법적 근거는 Worcester vs. Georgia 소송 (1832)에서 최초로 찾아 볼 수 있다.

 

Administrative divisions of the United States

 

First level : State

CommonwealthIndian reservationTerritories

Second level : County

Consolidated city–countyIndependent city

Third level : Cities, towns, villages

Civil townshipConsolidated city-township

 

 

개념적으로는 Indian Nation이 보호구역보다 우선하는 최상위 행정 조직이지만, 미합중국 국무 행정에서는 Indian Reservation이 Indian Nation을 포함하는 것으로 되어 있다. 연방법 상, 이들 구역의 정확한 정의는 “areas of land managed by a Native American tribe under the United States Department of the Interior's Bureau of Indian Affairs”이다. 즉, Indian Nation을 가진 부족들과 그렇지 못한 부족들 (단순 보호구역 거주자들) 모두는 연방 정부의 한 부로서 합중국 및 그 속령의 천연 자원의 보존과 개발에 대한 권위와 책임을 가진 미합중국 내무부의 Indian 사무국 관할 하에 있는 자들이다.

 

때문에 Indian Nation은 “지정학적으로나 실질적으로 독립 상태에 있으나 국제 사회로부터 주권국가로 외교적 승인을 받지 못한 국가”도 아니고, 독자적으로 전쟁을 수행하며 자위를 담당할 군 조직이 없고 (군사상 연방군, 주 방위군의 작전구역 내에 들어가 있다) 국가로서 완전한 정치적 독립이나 주권을 가지지 못한 영토이긴 하지만, “식민지 상태에 놓여 있는 속령도 아닌” 셈이다.

 

비지 (飛地) / 비입지 (飛入地) / 포령 (包領)으로 볼 수 있는가에 대한 논의도 있는데, 이들은 모두 exclave로써 사실상 월경지 (越境地)를 뜻하는 것이다. 월경지란 주위를 다른 나라·행정구역 등에 둘러싸여 격리된 곳이기는 하나, 반드시 특정 국가나 특정 행정구역에 속하면서 “본토와는 떨어져” 있어야 한다. (둘러싸인 땅이 그 자체로 독립정체, 즉 independent / autonomous political system을 형성하고 있는 경우에는 월경지라 부르지 않는다)

 

결국, 지리적으로는 하나의 땅이 주변을 완전히 다른 국가의 영토에 둘러싸여 있을 때이므로 위요지(圍繞地; enclave)인 셈인데, (Muso Oa) Lesotho나 (Republic of) Mongolia와 같은 독립 국가는 내륙국으로 사실상 위요지 국가이다. 하지만 Indian Nation은 지리상으로는 위요지 국가의 조건을 충족하고 있으나 연방 정부의 한 부로서 합중국 및 그 속령의 천연 자원의 보존과 개발에 대한 권위와 책임을 가진 미합중국 내무부의 Indian 사무국 관할 하에 있으므로 인족(人族) 월경지로 보는 것이 맞다. 즉, 미합중국은 Indian Nation의 완전 독립은 허용할 수 없으나 연방법의 지위와 권위 강화를 위해 세워진 Worcester vs. Georgia 판례 (1832)를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Genocide를 멈추고 상호 불가침 조약을 맺는 동시에 수자원, 지하광물자원 등을 적정선에서 공유하는 방법으로 Indian Nation을 인정한 것으로 보면 된다.

 

인족 월경지란 특정 인족집단(ethnic group)이 모여 사는 지구를 뜻하나, “미합중국 내에서 특정한 상황에 의해 이루어진 조약에 따른 불가침 인정지”로 보는 것이 맞고, 역사적으로는 (적어도, 오랫동안 종족멸절을 목표로 정책입안을 해 왔고 미합중국이 Canada와 Mexico 합병을 시도했던 역사에 비추어 볼 때) “한시적 불가침 인정지”로 보는 것이 더욱 정확할 것이다.

 

미 연방법원 5대 대법원장이었던 Roger B. Taney는 1857년, 다음과 같은 기록을 남겼다. “[Native Americans], without doubt, like the subjects of any other foreign Government, be naturalized by the authority of Congress, and become citizens of a State, and of the United States; and if an individual should leave his nation or tribe, and take up his abode among the white population, he would be entitled to all the rights and privileges which would belong to an emigrant from any other foreign people.”

 

(Chief Justice Roger B. Taney, 1857, What was Taney thinking? American Indian Citizenship in the era of Dred Scott, Frederick e. Hoxie, April 2007.)

 

미 연방정부와 Indian Nation이 국가대 국가의 관계로 설정이 되어 있는 가운데, 시민권에 대한 논쟁은 당연히 발생된다. Indian Nation의 시민에 대한 미합중국 시민권 부여에 대하여 1831년, Mississippi의 Choctaw족이 맺은 Treaty of Dancing Rabbit Creek Legislation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

 

1. Treaty provision (as with the Mississippi Choctaw)

2. Registration and land allotment under the Dawes Act of February 8, 1887

3. Issuance of Patent in Fee Simple

4. Adopting Habits of Civilized Life

5. Minor Children

6. Citizenship by Birth

7. Becoming Soldiers and Sailors in the U.S. Armed Forces

8. Marriage to a U.S. citizen

9. Special Act of Congress.

 

The Choctaws would ultimately form a territory by themselves, which should be taken under the care of the general government; or that they should become citizens of the State of Mississippi, and thus citizens of the United States.

 

(Cherokee Phoenix, and Indians' Advocate, Vol. II, No. 37., 1829 / Baird, David (1973). "The Choctaws Meet the Americans, 1783 to 1843". The Choctaw People. United States: Indian Tribal Series. p. 36. Library of Congress 73-80708. / Council of Indian Nations (2005). "History & Culture, Citizenship Act – 1924". Council of Indian Nations. Retrieved 2008-05-02)

 

“창조주로부터 많은 사람을 도와 그 지역을 문명화시킬 운명을 부여받은 경우, 과연 소수의 야비한 미개인들이 거주하는 곳을 자연 상태로 남겨두는 것이 가장 공평한 분배일까?” (William Harry Henderson)라는 의견도 있었지만, 지난 200여 년간 우여곡절을 통해 경작이 어렵고 척박한 곳에 지정 입주된 Indian들은 오랫동안 시련의 세월에 억눌리고 허덕이며 버텨오다,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미합중국이 세계의 경찰국가 노릇을 하며 국제사법재판소에 영향력을 행사해 인종청소 (Genocide)를 범죄로 규정하는 시대에 이르러 자기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나 미합중국 내에서는 아직 과거사 대한 공식적인 사죄나 보상에 대한 의회결의가 없었다)

 

많은 사학자들을 비롯한 인문학자들과 문화계 인사들, 일부 극소수의 정치인들 및 비정부기구들의 도움으로 과거사 규명과 뿌리 찾기 및 권익수호에 나선 지금, 거대자본들에 의해 수자원과 지하광물자원 획득을 위한 전쟁이 시작되면서 이들의 권익 찾기 목소리는 그 어느 때보다 높다. 근간에 Wheeler-Howard Act (Indian Reorganization Act, 1934), Native American Technical Corrections Act (2003)등이 미합중국 연방 의회에서 제정되면서 Indian Community를 대하는 연방정부의 태도에 다소간 변화가 일고 있다.

 

 

4. Fort Belknap Indian Nation과

Saskatchewan-Montana 지역

 

 

Fort Belknap Indian Nation은 1888년 Blackfeet족과 Nakoda Nations의 영토에 Nakoda족 (Generous Ones)과 A'aninin족 (White Clay People)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나라이다. 때문에 Fort Belknap Indian Nation은 Nakoda-A'aninin Nation으로 불리기도 한다. A'aninin족과 Nakoda족은 본래 물소를 따라 생활하던 사냥꾼-전사 집단이었다. (미합중국 이주민들이 사냥이 간편하다는 이유로, 또 말을 방목하기 위해서라는 이유를 들어 무차별로 물소를 잡아 죽이면서 이들의 삶도 붕괴되었다) Nakoda족은 17세기에 Yanktonai Sioux족으로부터 분리되어 지금에 이르렀고 선대에서부터 Piegan Blackfoot족과 적대관계에 있었던 A'aninin족은 18세기에 이르러 Gros Ventre와 Arapaho로 나뉘었다. (적어도 19세기까지는 Piegan Blackfoot족이 A'aninin족을 Piik-siik-sii-naa, 즉 “뱀”이라고 부르며 적대관계를 유지했다)

 

본래 British Columbia, Alberta, Saskatchewan, Montana 이 네 개 지역은 모두 Nakoda족의 영토였다. (Stoney Nation: Our History". Stoney Nation. Retrieved 2009-06-12.) Nakoda라는 이름은 “친구”라는 뜻이다. 백인 이주민들이 붙인 Stoney라는 호칭과 오래전부터 내려오던 Îyârhe Nakoda는 이들의 또 다른 이름이며, Stone Sioux족으로 알려진 Assiniboine족과는 친족관계이다. 이들은 Dakota, Lakota, Nakota족의 선조이며 동시에 Chiniki, Métis, Stoney, Plains Cree, Secwepemc, Kutenai, Bearspaw의 선조이다.

 

Fort Belknap Indian Nation을 건국한 부족들 중 Nakoda족의 후손인 Lakota족은 Sioux족과 함께 “Wounded Knee 대학살”의 경험을 공유한 부족이다. “Wounded Knee 대학살”이란, Lakota족이 Čhaŋkpé Ópi Wakpála라고 부르던 Wounded Knee Creek 호반에서 1890년 12월 29일, 미합중국 7기병연대 'Crossed-Sabers'가 만취상태 중, Miniconjou족 (Oglala Lakota)의 추장인 Big Foot와 150명의 비무장 Indian들 및 Sioux족 추장 Sitting Bull과 300명의 비무장 Indian들을 향해 Hotchkiss 기관총 4문으로 분당 200발씩 연사하여 무차별 공격을 가하고 더욱이 신형 총기를 시험하겠다며 Springfield rifle로 어린이를 안고 도망가는 여성들 및 어린이들, 말, 개까지 조준 사격으로 학살한 후, 3일간 시신들을 눈밭에 방치하였다가 치우면서 살아남은 어린 아기도 함께 생매장한 사건이다. (Axelrod, Alan. (1993) Chronicles of the Indian Wars: From Colonial Times to Wounded Knee. (p. 254). / Utley, Robert (1963). "The Last Days of the Sioux Nation". Yale University Press. Retrieved 2007-08-04. / Phillips, Charles. December 29, 1890. American History. Dec 2005 40(5) pp. 16-68. Bateman, Robert (June 2008), "Wounded Knee", Military History 24 (4): 62–67)

 

이와 같은 기억들은 당시 Indian 부족들에게 있어서 유일한 경험도 아니었고 도처에 있었는데, 이것이 근대에 이르러 자신들의 영지를 잃어버리고 쫒긴 후 부족 간 연합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Fort Belknap Indian Nation은 바로 이러한 상황에서 Montana주에 남아 있던 Nakoda족의 주도로 건국된 Indian Nation이다. (Canada와 미합중국의 국경이 확정되면서 British Columbia, Alberta, Saskatchewan의 영지는 잃게 되었다)

 

대략적 위치는 Montana주 Havre 지역이며 행정주소는 Fort Belknap Agency, Bureau of Indian Affairs 100 BIA Road Harlem, MT 59526이고, 지리좌표는 WGS84 기준으로 48.2°N 108.6°W이다.

 

현재 확정되어 있는 Fort Belknap Indian Nation의 총 면적은 2,626.415 km2이고 현지 도량형으로 어림잡아 가로 28 miles, 세로 37 miles에 달한다. 주요 인접도로는 US Highway 2번도로 (32 miles)와 State Highway 66번 도로이다. 이중 US Highway 2번 도로는 Milk River를 따라 길이 나 있으며 State Highway 66번 도로는 Fort Belknap Indian Nation의 남쪽 경계인 Blaine County / Phillips County line 서쪽에서 US Highway 2번 도로 북쪽을 양분한다. 대부분의 부족민과 service는 Phillips County에서 5 miles 거리에 있는 Blaine County에 집중되어 있다.

 

Fort Belknap Indian Nation의 기후는 바람이 많고 건조한 기후를 보인다. 4월 무렵까지는 추운 날이 이어지며, 8월이라도 산간부에는 강설이 있다. 연간 최저기온은 영하 18도, 최고기온은 영상 30도이고, 근래에는 기후변화의 영향을 받아 2011년 5월에는 45년만의 홍수가 Blaine County를 덮쳤고 Mission Canyon과 Hays Creek 지역은 2m에 달하는 강우량을 보였다. 관개수로의 필요성이 제기되어 Fort Belknap Irrigation Project (Issued: 10/25/99 IAM Release #99-06)가 시행되었고, Montana 주가 미합중국 전체에서 5번째로 바람이 많은 지역이라는 점에 착안, 지속 가능한 Energy원의 개발을 위해 Office of Energy Efficiency & Renewable Energy Tribal Program - Fort Belknap Indian Nation Project (Energy Dept. 2006OCT25)가 Distributed Generation Systems, Inc라는 회사를 주계약자로 하여 시행되었다. (이미 2002년 11월에는 Havre, MT, 2004년 9월에는 Fort Belknap, MT, 2006년 3월에는 Chinook, MT에서 실행되었다) 이 외에도 여러 project가 있으나 몇몇 큰 project들은 정치적인 이유로, 혹은 경제적으로 부유치 못한 부족회의의 현실상, budget program 자체가 없거나 아직 충분한 예산 배정이 되어있지 못하여 추진되고 있지 못하다.

 

Indian Nation은 부족회의가 정부수반역할을 하며, Fort Belknap Indian Nation은 1904년에 부족회의를 정부수반으로써 공식화 하였다. Indian Nation은 미합중국의 연방 대법판례 및 조약에 따라 엄연히 국가대 국가로 교류하게 되어 있으므로 기존의 족장과 부 족장 개념으로써 대통령과 부통령직을 둔다. 2012년 현재 Fort Belknap Indian Nation의 대통령은 Tracy King, 부통령은 Mel L. Adams Doney가 선출되어 활동 중에 있다. 부족회의의 대위원은 US Census 2010 기준으로 2,851명, 총 부족인은 Gros Ventre와 Assiniboine enrolled tribal members 총합 6,500명이다.

 

 

5. Geology & Economy

 

 

Fort Belknap Indian Nation이 위치한 곳은 본래부터가 금과 Oil shale, shale gas로 유명한 지역이다. 지질학계에서는 이미 세계 최대의 Oil shale과 shale gas의 보고로 알려져 있었다. 미국과 Canada는 각각 대형 deposit을 가지고 있거나 공유하고 있다. Green River Formation (Colorado, Wyoming, Utah), Alaska, Bakken Formation (Saskatchewan, Montana), Nova Scotia가 바로 해당 deposit들인데, 이들 모두 현재 개발 중이거나 feasibility study 작성 단계에서 추가 탐사중이다.

 

Oil shale은 유혈암으로 불린다. 다른 이름으로는 함유혈암(含油頁岩) ·유모혈암(油母頁岩) ·유혈암(油頁岩)이 있다. 이들을 부존 환경과 조성에 따라 분류해본다 :

 

Classification of oil shales by environment of deposition

 

Terrestrial

Lacustrine

Marine

cannel coal

lamositetorbanite

kukersitetasmanitemarinite

(Hutton, A.C. (1987). "Petrographic classification of oil shales". International Journal of Coal Geology (Elsevier) 8 (3): 203–231.)

 

General composition of oil shales

 

Inorganic matrix

Bitumens

Kerogens

quartz; feldspars; clays (mainly illite and chlorite; carbonates (calcite and dolomite); pyrite and others

soluble in CS2

insoluble in CS2; containing uranium, iron, vanadium, nickel, molybdenum, etc.

(Oil Shale, A Scientific-Technical Journal, Estonian Academy Publishers 23 (3): 211–227. / Altun, N. E.; Hiçyilmaz, C.; Hwang, J.-Y.; Suat Bağci, A.; Kök, M. V. (2006). "Oil Shales in the world and Turkey; reserves, current situation and future prospects: a review)

 

shale은 퇴적암 가운데 입자의 크기가 63 ㎛ 보다 작은 세립질 암석으로 층과 평행하게 벗겨지는 암석이다. Oil shale은 주로 호수나 바다의 밑에서 형성된 퇴적암으로 수초 및 말류등의 수생식물이 암석과 혼합되어 석탄화 된 것이다. 지표에 드러난 Oil shale은 연료용으로 뿐 아니라 장식용이나 광을 내는 용도로도 사용되었다. (일부 유혈암은 고도화 정제과정 없이 바로 연소시켜 사용가능하다) 미국의 Oil shale은 주로 middle Eocene period, Jurassic period, late Devonian period, early Mississippian period에 생성되었다. late Devonian period, early Mississippian period에는 미국은 shallow sea로 덮여 있던 시기였고 수초 및 말류의 퇴적으로 Oil shale층이 형성되었다고 본다. Appalachia 산맥에서는 고농도의 유기혼합물이 섞인 Oil shale층이 형성되어있다. 지금까지 알려진 대표적인 deposit들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

 

Location

Type

Age

Organic carbon (%)

Oil yield (%)

Oil conversion ratio (%)

Alaska

 

Jurassic

25-55

0.4-0.5

28-57

Green River

Formation

lamosite

Eocene

11-16

9-13

70

Mississippi

marinite

Devonian

 

 

 

(Dyni, John R. (2006) Geology and resources of some world oil-shale deposits. Scientific Investigations Report 2005–5294. United States Department of the Interior, United States Geological Survey.)

 

 

gas나 oil이나 사용자 입장에서는 모두 매한가지이겠지만 탐사와 개발에 있어서는 그렇지 않다. 지구상에는 모두 6종류의 gas가 부존되어 있고, 석유도 3종류나 된다. 이는 모두 부존 환경에 따른 지질학적 차이에서 기인하며 각각의 gas와 oil들은 당연히 성상과 성질이 모두 다르다.

 

Fort Belknap Indian Nation이 위치한 곳은 Bakken Formation이다. 2008년도, USGS에서는 Bakken Formation-Wilson Basin에서 기술적으로 회수 가능한 석유와 gas의 매장량에 대한 AU 보고서 (Assessment of Undiscovered)를 작성하였다. 1999년도에 발표되었던 결과는 모조리 갱신되었고 (기술 발전에 힘입어 채굴 가능한 매장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하였다) 이 study는 2012년 말까지 계속된다.

 

그동안 oil / gas shale은 어디에 있는지 몰라서 개발을 하지 않은 것이 아니다. 60년대까지는 기술부재 때문에, 70년대에서 80년대에 들어서 기술은 확보가 되었으나 기존의 conventional oil과 gas만으로도 충분했기에 (conventional oil과 gas에 비해 생산원가가 높다) 그냥 놓아두었던 것이다. oil shock을 겪었지만 협상과 증산, 전쟁과 같은 고강도 정책을 통해 문제는 무마될 수 있었던 시절이었다. 하지만 증산을 통한 가격 조정과 수요를 만족시킬 공급은 이제 어려워졌다.

 

기존 유정에서는 물을 주입해 위로 떠오르는 원유를 뽑아 올리는 방식을 사용한다. (즉, 수위가 올라갈수록 잔존 원유량은 줄어들게 된다) 이 방식의 대표적인 생산지가 바로 Saudi Arabia 원유의 절반이 생산되는 Ghawar 유전이다. 이 유전에서 생산량이 가장 많은 유전 북쪽의 원유층 두께는 1970년대 후반 150m~160m였지만, UC Davis의 Stewart Staniford 박사가 2007년에 실행한 simulation에 따르면 이곳 수위는 연평균 5~6m씩 상승해 원유가 거의 고갈됐다는 결론이 나왔다. 아직 Ghawar 유전 남쪽엔 원유가 비교적 많이 남아있지만, 북쪽의 생산량을 대체하기엔 턱없이 부족하다.

 

Saudi Arabia는 가격 통제력을 잃기 전에 Cardiff 유전 및 기타 유전에 대한 탐사와 개발을 시행하고 있지만, 이 모두를 합쳐도 Fort Belknap Indian Nation가 위치한 Bakken과 Texas 주의 Eagle Ford 및 Bannet에 매장되어 있는 oil shale과 와 gas의 mineable in-situ에 비하면 턱도 없이 작은 양이다.

 

지금은 70년대 이후로 꾸준히 발전해온 수압파쇄와 수평시추 기술 덕택에 oil shale과 gas를 충분히 추출해 낼 수 있다. Asia에서 유일하게 OPEC 회원이었던 Indonesia는 이미 석유 수출국에서 순 수입국으로 돌아서는 바람에 언제든 OPEC 회원의 지위를 빼앗길 수 있는 상황이고, 중미의 맹주였던 Mexico도 조만간 순 수입국으로 돌아서게 된다.

 

지속적으로 석유의 가격압박을 받아온 미국도 더 이상은 석유 수입에 의존하지 않을 태세이다. 기술은 충분해졌고, 유가가 USD 80$에서 100$를 오가는 상황은 만성적인 재정적자를 고민하는 미국 연방정부에게나 역내 제조업체들에게 바람직하지 않은 상황이다. Canada와 함께 세계 제 1, 2위를 다투는 광활한 oil shale과 gas shale을 가지고 있는 나라이기에 개발은 당연한 추세이다.

 

현재 USGS의 주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AU 탐사는 완전하고도 항구적인 개발을 전제로 벌어지는 작업이다. Fort Belknap Indian Nation이 위치한 Bakken Formation을 포함하여 Wilson Basin 지구의 탐사 기록 중, structural boundary map을 보면, 향후 탐사에서 더욱 확장될 여지가 있다. 이러한 상황은 전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여느 오래된 광구들이 그렇듯이 이곳 역시도 1953년 이래 동일 지역에서 탐사가 반복되면 될수록, 가채광량은 증가하는 pattern을 보였다. 2000년도에 Elm Coulee Field (MT)지구의 탐사는 성공적이었다는 평가를 받은 것으로 그쳤으나 2006년도에 있었던 Parshall 지구의 탐사는 USGS 자체적으로도 “Surprise Discovery”라고 할 만큼 결과는 파격적이었다.

 

48개 탐사 project 가운데 마지막으로 완성된 결과들에 힘입어 Bakken Formation에서는 현재 생산이 진행 중이며 CITI Group의 예측대로 이는 서로 다른 투자가들과 기업들을 통해 대규모로 확장될 것이다. oil shale과 oil gas의 개발과 추출은 오랜 시간과 기술 간의 싸움이었다. 10세기에 Arabia의 물리학자였던 Masawaih al-Mardini가 bituminous shale로부터 석유를 추출한데 성공한 이래로 지금까지 Kiviter, Galoter, Petrosix, Fushun, Shell ICP등에 의해 추출과 정제 기술이 발전되었고 이를 바탕으로 Royal Dutch Shell, Eesti Energia, Viru Keemia Grupp, Petrobras, Fushun Mining Group등이 사업을 벌이고 있다.

 

Bakken Formation 탐사 후 USGS가 Oil Window라고 표현 했던 것이 현실로 드러나는 시대이다. 더 이상 저렴한 석유 공급을 위해 고강도 정책을 펼 나라도 딱히 없는 상황에 석유수입에만 매일 USD 12억$를 지불해야 하는 미국으로써는 달리 대안이 없는 상태이다. oil shale과 oil gas를 개발하는 사업의 현재와 미래는 매우 밝다.

 

 

 

 

cf) 이 글을 작성하는데 있어서 이야기를 유연하게 풀어가게 된 데에는 American Indian들의 비화를 다룬 blog들과 WIKI의 도움이 컷습니다. 글 내용에 관계된 미 정부 관련 문서들과 Bakken Formation에 관한 USGS의 보고서들은 직접 참조되고 인용되었으며, 이들이 필요하신 분들은 AMSG에 방문하시거나 직접 mail 로 요청하시면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광물자원포탈
 
이전글 Mining business에서의 준법감시실무
다음글 사람잡는 방송, 헛된 꿈을 쫒는 사람들.